~ている / ~てある / ~ておく
「~ている / ~てある / ~ておく」의 표현들의 구별
1. 「アスペクト」에서의 ~ている
ⓐ 상태동사 「ている」形 이 될 수 없음 (ある・いる)
ⓑ 계속동사 「ている」形 으로 동작의 계속성을 나타냄 (走る・見る)
今テレビを見ている。
ⓒ 순간동사 「ている」形 으로 결과의 상태를 나타냄 (壊れる・結婚する)
私は結婚している。
ⓓ 형상동사 「ている」形 으로 늘 사용됨 (似る・そびえる・優れる・ばかげる・ありふれる・ずば抜ける)
彼は兄に似っている。
ⓓ와 같이 형용사적으로 밖에 사용되지 않는 동사를 金田一晴彦(きんだいちはるひこ)는 「제4종의 동사」라고 불렀고, 이러한 동사들은 명사수식절에서 항상 タ형으로 사용된다.
彼は(O 優れた/ X 優れる/X 優れている)作品を多数残した。
2. 「계속동사 / 순간동사」 에서의 ~ている
ⓐ 계속동사 + ている 동작이나 사건의 "계속"을 나타냄 (夕食を食べている)
ⓑ 순간동사 + ている 상태의 계속. 즉, 結果残存을 나타냄 (窓ガラスが割れている)
3. 「経験・経歴」을 나타내는 ~ている
ⓐ 경험 : 金さんは去年まで3年間この店で働いている。 김씨는 작년까지 3년간 이 가게에서 일했다.
ⓑ 경력 : この橋は5年前に壊れている。 이 다리는 5년 전에 부서졌다.
위와 같은 표현은 (말하고 있는 시점까지) 연속성이 없을 때만 (경험・경력의 의미로) 사용된다.
ⓐ 진 행 : 金さんはこの3年間この店で働いている。 김씨는 이 3년간 이 가게에서 일하고 있다.
ⓑ 결과잔존 : この橋は5年前から壊れている。 이 다리는 5년 전부터 부서져 있었다.
4-1. (자/타동사 대응이 있는 경우) 「자동사 / 타동사」 + ~ている / ~てある
ⓐ 타동사 + てある 문장 속에 행위를 한 사람(動作主)이 있음을 내포하고 있음.
教室には かぎが かけてある。
ⓑ 자동사 + ている 동작인 사건이 인위적인 행위없이 발생했음을 내포하고 있음.
教室には かぎが かかっている。
따라서 명확한 목적이나 이유를 나타내는 節이 있는 경우에는 「타동사 + てある」로 표현해야 함.
寒いので、窓が (O 閉めてある / X 閉まっている)
4-2. (자/타동사 대응이 없는 경우) 「타동사」 + ~てある
「어떤 목적을 위해, 어떤 행위를 하고, 그 효과가 지금도 남아 있음」을 의미 (効果の継続)
たくさん勉強をしてあるから、今度のテストは大丈夫だろう。
5. ~てある / ~ておく
ⓐ ~ておく 「어떤 목적을 위해, 미리 그 행위를 해 둠」을 의미 (ておく는 無意志동사에는 사용할 수 없음)
試験のために、たくさん勉強をしてあいた。
「시험」을 위해 「많은 공부를 했음」을 의미
ⓑ ~てある 「어떤 목적을 위해, 어떤 행위를 하고, 그 효과가 지금도 남아 있음」을 의미 (効果の継続)
試験のために、たくさん勉強をしてある。
「시험」을 위해 「많은 공부를 하고」, 그 효과가 지금(発話詩)까지 남아 있음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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