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바 람 이 어 라 Silk Rode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18)
이슈상자 (108)
음악상자 (35)
영화상자 (32)
미술상자 (7)
사진상자 (5)
유머상자 (61)
맛상자 (37)
낙 서 (25)
일본어상자 (56)
얼추 일본어 교실 (25)
추악한 언론, 포털 행태 박제 (24)
Total
Today
Yesterday
728x90

야스쿠니신사

[神社 じんじゃ : 신사]

일본의 신도(神道) 신앙에 의거해서 신들을 제사지내기 위해서 세워진 건물 또는 시설.

(양력 1/1 : 가까운 신사에 가서 소원을 비는 풍습 - はつもうで)

(양력 11/15 전후 : 남자 아이(3·5)와 여자 아이(3·7)의 무탈한 성장을 신사 등에서 감사하고 축하하는 행사 - しちごさん)

 

 

[시대적 배경]

임진왜란 이후를 보통 우리는 조선 후기라고 칭하고, 일본은 에도(지금의 도쿄)시대라고 한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봉건시대인 이 에도시대는 미국의 페리제독의 흑선의 출현과 함께 위기를 맞이하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는 기존의 봉건적 사회를 원하는 보수세력(막부파 쇼군-막부 시스템이 계속되기를 원함)과 개혁을 원하는 진보세력(도막파 倒幕派 무력에 의한 막부타도를 주장)의 충돌을 야기 시키고, 결국 도막파의 승리로 끝이 나고 일본의 권력은 쇼군에게서 당시 일왕(메이지)에게로 넘어간다. 이러한 변혁과정을 메이지유신(명치유신)이라고 한다.

(참고로 바람의 검심의 주인공인 켄신은 도막파의 암살자로 저 두 세력 중 도막파의 암살자로 많은 막부파의 인사들을 암살하고 도막파가 승리한 후, 자신이 저지른 살인들을 후회하며 생활하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음)

 

 

[야스쿠니신사]

승리한 후 정권을 쥔 도막파는 내전 속에서 싸우다 죽은 이들을 호국의 신으로 기리기 위해 도쿄에 야스쿠니 신사를 건립하게 된다. 이 야스쿠니나라를 평안히 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우리에게 야스쿠니신사란?]

이렇게 생긴 야스쿠니 신사는, 호국신사이자 황국신사로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전쟁에서 사망한 자들의 영령을 위해 제사하고, 여기에 천황의 참배라는 특별한 대우를 해줌으로써 전쟁 때마다 국민에게 천황숭배와 군국주의를 고무시키는 구실을 하였다. 또 전몰자들은 천황을 위해 죽음다고 포장되어 신()이 되어, 국민의 예배를 받을 수 있도록 유도했다.

전쟁 중 일본의 젊은이들은 '(전장에서 죽으면) 야스쿠니에서 만나자'는 약속을 하고 전쟁터로 떠났을 만큼 모든 가치의 기준을 천황에 대한 충성 여부에 두었고, 따라서 야스쿠니신사의 제신(祭神) 원리는 국민의 도덕관을 매우 혼란하게 만들었다. 천황을 위한 죽음은 침략전쟁에서의 죽음이었기 때문에 일본 군국주의는 이것을 정당화할 수 있는 근거로 신화의식을 조작했고, 그 중심에 야스쿠니 신사가 있는 것이다.

반응형
Posted by Silk Rode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